top
HOME > 수은백서 > 수은응급처리법
 금속수은을 포함하는 온도계나 다른 장치들이 파손 시 유출된 수은은 방울로 흩어져 청소하기 어려우며, 느린 속도이지만 상온에서 공기 중으로 증발됩니다. 증발되는 수은증기는 무색·무취·무미이고 흡입 시 매우 유독합니다.
 단기간에 고농도의 수은 또는 수은증기에 노출됐을 경우에 매스꺼움, 숨 가쁨, 기관지염, 편두통, 그리고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동안 노출된 경우에는 신경계, 신장, 그리고 간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떨림, 손끝발끝 마비, 근육제어손상, 기억력 감퇴, 신장질병이 있습니다.
 
수은을 진공청소기로 절대 치우면 안됩니다.
» 진공청소기는 수은증기배출을 가중시키며 청소기 필터 및 내부에 2차오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빗자루나 붓으로 수은을 쓸면 안됩니다.
» 수은을 더 작은 방울로 만들고, 사방으로 흩어지게 하여 청소를 더 어렵게 만듭니다.
세척제로 수은을 청소하면 안됩니다.
» 세척제에 함유되어있는 염소 또는 암모니아가 수은과 격렬하게 반응하여 유독가스를 방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은에 오염된 옷이나 신발은 절대로 세탁기로 세척하면 안됩니다.
» 수은에 오염된 세탁기를 통해 2차적으로 다른 세탁물도 오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은을 쓰레기통이나 소각로에 버리면 안됩니다.
» 수은은 상온에서도 증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2차 오염을 유발할 수 있고, 특히 수은을 소각하게 되면 매우위험합니다.
수은을 절대 P/S자형 배관에 유입되지 않도록 합니다.
» 배관의 구부러진 곳에 고여 천천히 증발하므로 수은증기노출이 계속됩니다.
수은처리 시 사용한 장갑이나 모든 용품은 밀폐용기에 담아 분리배출하며, 수은처리 후 손을 깨끗이 닦아줍니다.
모든 처리가 끝난 후에도 수은누출장소를 충분히 환기시켜 눈에 보이지 않는 수은증기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딱딱한 표면에 흘렸을 경우
수은처리 전에 금속 액세서리를 신체에서 모두 제거 합니다.
보호장갑을 끼고 두꺼운 종이나 카드를 이용하여 빠르고 조심스럽게 수은방울을 모읍니다. 수은이 누출된 곳 바깥쪽에서부터 누출된 곳으로 이동하면서 청소합니다. 모은 수은방울도 새지 않게 밀폐용기에 담아 폐기처분 합니다.
보이는 수은을 모두 처리했다고 생각이 되면 수은이 누출된 곳에 손전등을 비춰서 반짝이는 것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낮은각도에서 많은 방향에 비춰보면 수은방울과 유리조각이 빛에 반사되어 빛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잔여수은은 스포이드로 제거하거나 황가루를 뿌린 후 카드나 두꺼운 종이를 이용해 밀폐용기에 담아 폐기처분 합니다.
수은이 누출된 장소는 외부로 통하는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 시켜줍니다.
카펫이나 면 종류의 표면이 흘렸을 경우
 카펫이나 면 종류의 표면에 흘렸을 때는 보이는 수은방울을 두꺼운 종이나 카드로 모아 밀폐용기에 담아 폐기하거나, 스포이드로 수은방울울 제거합니다. 그러나 수은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으므로 카펫이나 가구는 폐기처리할 것을 권고합니다. 표면전체를 폐기할 수 있는 경우, 보이는 수은을 표면 가운데로 모아서 밀폐용기에 담아 폐기처분합니다. 전체 폐기가 불가능한 표면에 수은이 누출된 경우에는 수은에 오염된 부분을 잘라내 폐기합니다.
흡습성이 있는 표면이나 틈새가 있는 곳(나무 바닥)에 흘렸을 경우
 수은은 균열이 난 틈새로 스며들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은을 완전하게 제거할 수 없습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틈새표면을 에폭시 페인트, 폴리우레탄과 같은 밀봉시약으로 바릅니다.
싱크대나 하수구에 흘렸을 경우
 일단 배관이 P자형인지 S자형인지 확인하여 꺾인 부분의 배관속 수은을 처리해야합니다. 만약 수은이 배관에 존재하면 집안에 증발되어 수은기체가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처리방법은 꺾인 부분의 배관을 분리해 밀폐용기에 담아 폐기 처분하고, 새 관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만약 배관을 교체하지 않는다면, 파이프를 분리하여 금속수은을 밀폐용기에 회수하면 됩니다.
물속에 흘렸을 경우
 가능한한 수은방울이 흩어지지 않게 주의하여 작은컵 등을 이용해 물을 모두 제거합니다. 밀폐용기에 수은방울을 회수한 뒤 남은 물을 배수시킵니다.
액체 상태인 금속수은이 들어있는 온도계와는 다르게, 일반적인 형광등은 10~40 mg의 수은이 기체 상태로 존재합니다.
형광등이 파손 된 장소를 즉시 환기시키고, 유리와 잔해를 파손유리에 보호되는 장갑을 사용해 밀폐용기에 담아 폐기합니다.
그 후 형광등이 파손된 공간을 충분히 환기시킵니다.